본문 바로가기
박여사 정보

임신진단테스트기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by 나도여기있다 2017. 12. 14.

 

임신진단테스트기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임신이 되면 임신 호르몬, 곧 융모 생식샘 자극 호르몬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에 대한 반응을 체크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하게 해 준다.

 

 

사용방법

 

1. 임신초기라면 꼭 아침소변으로 해야 정확함

2. 임신테스트기를 개봉 후 바로 사용

3. 소변에 충분히 적셔줘야 함.

4. 적시고 평평하게 놓고 기다려야 한다.

 

 

 

 

 

결과판정

C는 대조선 T는 검사선이다.

동그라미 안에 가로줄이 줄이면 임신

만약 한줄이라면 비임신 그렇지만 초기에는 임신테스트기로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확신하긴 이르다.

 

소변으로 나오는 임신 호르몬이 양성으로 검출되지 않을 정도로 너무 적을 때, 곧 아주 임신 초기인 경우에는(수정 후 10~14일이 지나야 보통 양성으로 나옴) 임신 테스트기에는 오류로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생리 시기에 맞춰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또는 좀 더 일찍 임신 여부를 알고 싶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피검사를 해 볼 수도 있다.

 

 

 

임신 테스트기 검사 결과 비임신으로 나와 임신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약을 함부로 먹거나 방사선 촬영을 하는 경우 자칫 태아가 유해한 환경에 노출될 수도 있다.

생리가 없고 임신 징후로 보이는 증상이 있을 때는 임신 테스트기가 비임신으로 나왔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하게 진단해보는 것이 좋다.

 

 

 

병원에서 하는 임신 확인 검사


1. 혈액 검사

 

혈액 검사는 임신 자가 진단 시약과 마찬가지로 임신 호르몬인 융모 생식샘 자극 호르몬의 측정하여 임신 여부를 진단합니다. 융모 생식샘 자극 호르몬은 착상되는 날부터 영양막세포에서 만들어져 분비되며, 이후 모체의 소변과 혈장에서 수치가 빠르게 상승합니다. 혈장 내에서 1.4~2일만에 수치가 배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변 검사는 정성 검사인데 반해 혈액 검사는 정량 검사입니다. 혈액 검사는 혈장 내에서 수치가 올라가는 정도를 보고 정상 임신인지 비정상 임신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초음파 검사

 

질식 초음파를 통해서는 임신 4주경부터 임신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태아 심박동의 확인은 빠르면 임신 5주말부터 가능합니다. 복부 초음파를 통해서는 임신 5주부터 임신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식 초음파는 복부 초음파보다 초기 임신 시에 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임신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대부분 임신 초기에는 질식 초음파를 시행하게 됩니다. 임신 10주 이상에서는 복부 초음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경우에 따라서 질식 초음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임신 4주에는 임신낭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신 5주에는 난황주머니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신 6주부터는 태아 심박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12주까지는 태아의 머리와 엉덩이 길이를 측정하여 임신 주수를 예측할 수 있으며, 오차는 4일 정도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임신 확인하는 법 -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임신 여부를 확인하세요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